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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고객서비스헌장

서비스헌장 서비스이행표준(사업별) 서비스이행표준(공통) 시민협조사항

서비스 헌장

파주도시관광공사 임직원
고객의 가치를 존중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시설을 관리로 고객의 삶의 질을 높여
"고객과 함께 미래를 창조하는 최고의 공기업"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노력할것입니다.
  • 하나.우리는 고객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며 고객 중심의 서비스 경영을 추진하겠습니다.
  • 하나.고객의 소리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피드백 하여 서비스 개선 활동에 충분히 활용하겠습니다.
  • 하나.고객의 입장에서 신속, 공정, 친절에 앞장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모든 시설물이 쾌적한 환경과 안전한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고의 공기업이 되기 위한 우리의 다짐을 이행하기 위하여 분야별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전 임직원이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주차관리 고객서비스 이행표준

주차장을 안전하고 깨끗하게 관리함으로서 고객의 불편사항을 최소화 하고
고객의 편의시설 개선 및 꺠끗한 환경의 주차장 제공에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주차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분 주 요 내 용
시민의견(민원)
직극 수렴
- 고객이 방문하시면 일어서서 허리를 숙이고 인사하며 고객의 용무를 파악하여 친절하게 답변 및 설명 드리며,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 옆자리 직원이 대신 고객을 모시고 용건을 파악 후 30분 이내에 전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는 신호음이 3번 울리기 전에 받으며, 받을 때는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연결 할 시에는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담당자를 바꿔드리겠습니다”라고 한 후 20초 이내 연결 해 드리겠습니다.
- 주차 관리에 대한 불편사항 신고 시 현장 조사 후 2시간 이내로 답변 드리겠으며, 1일 이상 경과 될 경우 전화로 지연 사유를 안내 하여 드리겠습니다.
주차관리 행정제도
개선으로 불편 해소
- 주차장에 대한 각종 안내판 및 안전시설을 수시로 점검하고 보수하여 시민 누구나 편하고 안전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차장 이용에 따른 불합리한 제도나 개선 및 건의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을 통하여 주차장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 주차장 요금부과 및 징수 시에는 반드시 영수증을 드리겠습니다.
올바른
주차문화의 정착
- 주차장 설치시설의 안전사항 및 개선사항 등을 위한 전문기관의 자문 등을 통하여 보다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한 주차장 안전시설물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공사 홈페이지에 주차장 운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게재하여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차관리 행정
의견수렴 및 홍보
- 주차장 운영에 관련하여 변경된 법규 및 제도를 시민이 잘 알고 주차장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신속하게 파주시 및 공사 홈페이지에 상시 게재하여 적극적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주차장에 대한 고견을 말씀하여 주시면 소중히 모아 더 좋은 정책과 제도를 개발하는 밑거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주차관리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매주 1회 이상 직원의 근무상태와 적정요금 징수상태를 점검하여 부당 징수가 없는 투명한 주차장을 고객에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금품수수나 부정, 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경우 해당 직원을 조사 후 결과에 따라 문책, 징계조치 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주차장 이용에 따른 전화 및 방문과 관련하여 불친절 직원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동일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 당 부 서 전 화 번 호 사 무 실
주차관광팀 031-950-1872 파주시 시민회관
소공연장 1층
(파주시 시민회관길 33)
031-950-1838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고객서비스 이행표준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단정한 용모, 상냥한 목소리로 고객을 맞이 하며
불편함이 없도록 최상의 감동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 분 주 요 내 용
안전하고 쾌적한
특별 교통수단
운행
- 파주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의 이용이 어려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하여 운영되며, 이동편의 증진으로 “장애인 삶의 질”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 및 장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충해 가겠습니다.
-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차량 운행 전·후 차량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고객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수시로 차량 내·외부 청소를 실시하겠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
- 특별교통수단 이용 시 효율적인 이용이 되도록 예약 제도를 시행하여 고객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이동지원센터의 활성화와 신속하고 정확한 차량배차가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직원의 책임의식 향상을 위해 정기적인 직원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자세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고객의 이용 대기시간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운전원은 단정한 복장과 명찰을 패용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상냥한 말씨와 명쾌한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고객의 의견은 항시 존중하며 최선의 노력 을 다하겠습니다.
담 당 부 서 전 화 번 호 전 화 번 호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031-950-1882 파주도시관광공사
(파주시 월롱면 휴암로 11)

문화시설관리 고객서비스 이행표준

전문적인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언제나 고객과 함께하는
문화시설 공연장으로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이 감동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 분 주 요 내 용
쾌적한
환경조성
- 쾌적한 시설물 유지 및 부대설비의 지속적 정비를 통하여 시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깨끗하고 쾌적한 시설물 환경 제공을 위해 공연장 카펫청소 연1회, 화장실 청소 일2회, 공조기 닥트 필터청소 연 2회, 실내공기질 측정 연1회 이상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중심
서비스 제공
-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소리를 겸허히 경청하여 불편 및 건의사항 대한 적극적인 개선방영을 실천하겠습니다.
- 홈페이지, 버스정보안내기,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공연홍보를 알리고 고객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하여 찾아가는 고객 간담회 연 2회, 공연행사후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고객만족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수공연 유치
및 홍보강화
- 장애인 및 노약자 등 이동약자의 공연장 접근성 개선을 위하여 점자판, 이동식 휠체어리프트, 승강기 등 이동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철저히 관리를 통해 시설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치
협조해 주실사항
- 관련기관 및 단체와의 업무연계를 통해 수준 높은 문화행사 유치 및 기획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0회, 솔가람가족앙상블 30회 교육을 통해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예술회관의 공공성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 하겠습니다.
- 문화가 있는 날 4회 운영을 통한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민간우수공연 프로그램을 2회 유치하여 국내 우수공연 무료관람 제공 및 소외계층 초청을 통한 문화 나눔을 실현 하겠습니다.
담 당 부 서 구 분 전 화 번 호 사 무 실
문화시설팀 시민회관 031-950-1851∼6 파주시 시민회관
소공연장 1층
(파주시 시민회관길 33)
문산행복센터 031-950-1892∼5
운정행복센터 031-950-1911∼7
솔가람아트홀 031-950-1957∼8

환경순환센터 고객서비스 이행표준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환경기초시설 관리를 실시하여 폐기물 자원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을 추구하고,
파주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관광로 파주시의 아름다운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구 분 주 요 내 용
분뇨·축산폐수
처리 분야
▣ 시설운영관리
- 매주 1회 이상 시설물 분야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위험 시설물에는 안전표지판을 설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관리중인 시설물은 연 2회(반기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5년에 1회 기술진단, 2년에 1회 정밀안전검사를 실시하여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분야별(환경/기계/전기/운전) 교육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인력을 확보하겠습니다.

▣ 수질관리 철저
- 분뇨, 가축분뇨 폐수의 방류 수질을 철저히 분석하고, 관계 법령에서 정한 수질기준 이내로 관리하여 하천 수질 보전에 기여하겠습니다.
* 시험항목: BOD, COD, SS, T-N, T-P, 총대장균수 등 6개 항목 이상
음식물자원화
시설 분야
- 음식폐기물 공공처리시설 정기검사를 매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악취발생 최소화를 위해 탈취시설의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발생되는 폐기물은 즉시 처리하여 주변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겠습니다.
- 반입되는 음식폐기물은 당일 처리될 수 있도록 도시관광 및 운전자 교육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각종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음식폐기물의 계절적 변화에 대응하겠습니다.
- ‘낭비 없는 음식문화 생활 습관’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음식폐기물 처리과정을 상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담 당 부 서 전 화 번 호 전 화 번 호
환경순환팀 031-950-1924 환경순환센터
(파주읍 통일로 1089-100)

종량제봉투 고객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의 시간적 · 물적 · 인적 소요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며, 신속 · 정확한 배송서비스 제공 등
고객 여러분께서 만족하시는 서비스 실천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깨끗하고 청결한 도시관광로 파주시의 아름다운 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구 분 주 요 내 용
상시 주문 접수
익일 배송
봉투 구입시 수량확인과 요금 정산에 착오가 발생지 않도록 재차 확인 주문접수토록 하겠습니다.
불량 구입시
즉시 교환
불량봉투 구입시 지정판매소에서 교환하여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사시 사전구입
봉투 현금 교환
이사로 인한 사전 구입 종량제봉투는 구입 판매소에서 현금으로 교환하여 시민의 불이익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담 당 부 서 전 화 번 호 전 화 번 호
환경순환팀 031-950-1875 파주도시관광공사
(파주시 월롱면 휴암로 11)

서비스이행표준(공통사항)

근무실명제
전 직원은 반드시 지정된 복장과 신분증을 패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통화 또는 서면회신 시 담당직원의 소속 부서와 성명을 명확히 밝히겠습니다.
고객맞이 기본자세
시민여러분을 항상 밝은 미소로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하며, 친절하고 공손하게 다하겠습니다.
방문고객 응대
고객이 직원을 2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의 사진이 부착된 부서별 배치도를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신 고객을 응대할 경우
하던 일을 중단하고 “어서 오십시오. 어떻게 오셨습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의 말과 함께 방문목적을 확인하고 즉시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른 업무처리중에 고객을 대하게 될 경우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다른 고객과의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통화하되 3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옆 직원이 처리해 드리고, 대신 처리할 수 없는 경우 3분 이내에 찾아서 상담에 임하며, 출장 시에는 출장 복귀 후 30분 이내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경우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배웅하겠습니다.
전화문의 고객응대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
신속히 받고, “파주도시관광공사 ○○팀 ○○○입니다. 정성을 다하겠습니다.”라는 인사와 함께 상냥하고 고운 말씨로 응대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본인이 담당자가 아님을 밝히고, 관련 업무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안내한 후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전화번호를 남겨주시면 담당자 복귀 후 즉시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날 때
“좋은 하루 되십시오.” 인사말과 함께 수화기를 고객보다 나중에 내려놓겠습니다.
우편, 인터넷 등의 고객 응대
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민원
제출하신 경우 접수 후 30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토록 하겠으며, 3시간 이내(근무시간)에 처리 예정 시간을 전화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 및 홈페이지 고객응대
고객의 입장에서 민원은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주민 불편, 불만, 건의 등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당일처리를 원칙으로 하며 검토가 필요한 질의 및 건의사항은 3일 이내 처리 후 신속하게 결과를 답변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평가 및 사후관리
고객만족도 조사 실시 및 고객의 소리(VoC) 분석을 통해 고객만족 수준을 평가하고 각종 불편, 불만족 사항을 과감하게 시정 및 개선하여 나가겠습니다.
고객 불만 사항에 대한 시정 및 보상
공사 직원의 불친절, 부당처리 등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사과드리고 그 잘못을 바로잡겠습니다.
모범적인 선행 사항은 적극 격려하겠으며 관련 직원에 대하여는 신상필벌 (信賞必罰) 원칙을 철저하게 지켜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 보장
공사의 경영 현황, 시설 안내 및 행사일정 등을 공사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고객의 소중한 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철저히 보호하고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 수렴
공사 홈페이지에 민원, 고객의 소리(제안), 칭찬합시다 등의 메뉴를 연중 운영하여 고객의 의견을 상시 수렴하겠습니다.
고객님께 당부드리는 말씀
우리 공사의 전 직원은 시민을 최고의 고객으로 모시면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서비스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잘못되었거나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기탄없이 신고하시면 즉시 개선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장 연락처
담 당 부 서 사 업 장 전 화 번 호
대표전화 031-950-1800
환경순환팀 환경순환센터 031-950-1924
문화시설팀 시민회관 031-950-1854
문산행복센터 031-950-1897
운정행복센터 031-950-1919
솔가람아트홀 031-950-1957
주차관광팀 공영주차장 031-950-1872
031-950-1838
임진각 관광지 031-954-0025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사무실 031-950-1885
교통약자이동지원 콜센터 080-699-6199
생활지원팀 노면·자유로 관리 031-950-1979
종량제 봉투 판매 031-950-1875

시민협조사항

주차관리 고객 서비스 관련
모든 시민은 주차장을 편리하게 이용하고 주차관리행정을 감시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는 허용된 주차 구간에서만 하되, 타 차량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거리는 가급적 자가용 운행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도시관광 고객 서비스관련
쾌적한 환경은 후세대에 대한 되물림의 약속입니다.
무심코 버린 폐수가 방류되면 언젠가 자연계에서 재순환되어 우리의 식수도 다시 되돌아 옵니다.
시민 모두가 가정에서 합성세제 사용을 억제하고, 오염물질 배출 근절에 스스로 동참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만족도 평가

  • 담당부서: 혁신기획팀담당자: 김지현문의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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